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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표입력이란? 회계초보를 위한 전표처리의 모든것

A앨리 2025. 5. 28. 14:52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계초보자가 가장 먼저 만나는 업무라서 기초가 되는 업무이지만 아주 중요한 업무인 '전표입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표입력은 가장 기초가 되는 업무이지만 회사에서 돈이 어디로 들어오고 나갔는지를 기록한 중요한 업무이기도 합니다. 

 

 

 

 

전표란 무엇인가?

 

'전표'란 회계거래를 기록하는 양식인데 이 전표를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회계프로그램에 입력하는것을 전표입력 혹은 전표처리라고 합니다. 전표가 제대로 입력되어야지 재무제표나 부가세신고 등 업무가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더존 '위하고'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서 위하고 프로그램을 통해 전표입력하는 방법도 같이 보여드릴게요.

 

 

전표의 구성요소

 

전표의 구성요소는 기본적으로 날짜, 계정과목(차변/대변), 적요, 금액, 거래처명, 증빙자료로 구성됩니다. 

1. 날짜 : 거래가 발생한 날짜 (예 : 통장에 돈이 들어온 날짜, 계산서가 발행된 날짜 등)

2. 계정과목 : 거래의 종류(예 : 현금, 복리후생비, 수수료비용, 급여 등)

3. 적요 : 거래내용설명

4. 금액 : 거래발생금액

5. 거래처명 : 거래를 한 거래처명

6. 증빙 : 세금계산서, 법인카드 등

 

 

전표입력순서

 

전표를 입력할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거래발생확인 > 증빙확인 > 분개 > 전표입력

 

이때 중요한 점은 차변과 대변의 합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차변과 대변은 간단히 말해 왼쪽/오른쪽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입력되는 항목의 합과 오른쪽에 입력되는 합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사용하는 계정과목

 

 

실제 전표입력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표들입니다. 

보통 비용을 많이 기재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각종 비용들을 전표로 입력하게 됩니다.

그때 비용계정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복리후생비, 급여, 여비교통비, 접대비, 차량유지비, 소모품비 등등 이름만 들어도 대충 감은 오는 분류항목들이겠죠?

 

 

 

위하고 전표입력

 

위하고에서는 전표입력은 일반전표/ 매입매출전표 입력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증빙이 적격증빙(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인 경우 매입매출전표/ 그게 아닌 일반영수증이면 일반전표에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거래는 일반전표에 입력되고 매출이나 매입 등에 대한 부가세가 발생되는 거래라면 매입매출전표에 입력하게 됩니다.  우리는 가장 먼저 일반전표부터 살펴볼 거예요.

 

 

해당페이지가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위하고 일반전표페이지랍니다. 

위하고에서 일반전표입력을 들어가서 해당 날짜기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거래들을 입력해 줍니다.

 

 

5월에 발생된 거래들을 입력해 둔 페이지인데요,

위하고는 차변과 대변이 왼쪽/오른쪽으로 나뉘어서 보는 게 아니라 한 줄로 보게 되어있어서 회계초보들이라면 조금 헷갈릴 수 있어요 입력할 때 주의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위에서 스마트스토어 거래를 가져온 내역입니다. 아래 한건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차변에는 보통예금(통장) 거래가 기재되어 있고요 오른쪽 대변에는 외상매출금계정이 분개가 되어있습니다.

 

 

보통예금 124,062 외상매출금 124,062
농협 네이버파이낸셜

 

차변과 대변의 합이 같죠? 이렇게 합이 같게 만들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전표입력을 해보았는데 어렵지 않죠?

어려우셨다면 연습만이 살길!! 전표입력을 후두두둑 할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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